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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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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옥외광고는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 등으로 광고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한
다. 그리고 현재 광고의 홍수시대라고 할만큼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옥외공고를 포함
해 각종 표지판, 게시판 등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광고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
은 물론 도시의 외관을 계획성 있게 단장하기 위해 전문적 기능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
여 자격 제도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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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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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광고도장기능사2급으로 신설된 후 1999년 광고도장기능사로 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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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직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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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의 형태 및 문자를 도안한 후 아크릴, 목재, 금속 등의 필요한 재료를 가공, 조립
하고 붓, 롤러 등의 도장기구와 페인트, 니스 및 유사도료를 사용하여 간판형틀, 문자,
모형 등을 칠하여 옥외광고물을 제작, 설치하는 업무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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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득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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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디자인과, 전문대학의 광고디자인과, 산업공예과 등
관련학과
③ 훈련기관 : 일반 사설학원
④ 시험과목
- 필기 : 1.공예디자인 2.광고도장재료 3.광고도장
- 실기 : 광고도장작업
⑤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 실기 : 작업형(7시간 정도)
⑥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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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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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어진 광고계획에 의해 도면의 확대, 조색, 문자디자인 등을 한 후 바탕조정, 도료의
농도조정, 색상조절, 칠 작업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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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및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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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판제작업체, 광고대행업체, 도로표지판 등 공고시설물 제작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 광고물뿐만 아니라 각종 도로 표지판, 레저공간, 문화시설에서의 안내표지판 등 광고
도장기능사의 활동 영역은 넓다. 하지만 최근 광고문양의 디자인, 편집, 인쇄 등 상
당부분에 컴퓨터기술이 도입되고 있고 소재도 다양해지는 추세여서 기존의 수작업에
만 의존하는 인력보다는 전문화된 기능을 소지한 인력, 남다른 창의력과 디자인 감
각을 소지한 인력을 중심으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므로 자격취득과 별
도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광고도안 디자인, 편집 등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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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 기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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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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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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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rdkorea.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