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여성들이여! 취업전략은 이렇게

폴미쇼핑 2006. 1. 5. 21:50
여성들이여! 취업전략은 이렇게  
 
최근 기업들이 여성 채용비율을 늘리고는 있지만, 취업문턱을 넘기가 아직도 힘겹다. 이에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060300)와 함께 여성 취업전략을 살펴보자. 

◊ 여성채용 높은 업종 노려라
여성 채용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외식·식음료인 것으로 나타나 여성 구직자라면 외식·식음료에 관심 가져볼만 하다. 외식·식음료업의 여성채용비율은 56.5%로 전 업종에서 가장 높았으며 제조업도 여성 채용비율이 41.5%나 됐다. 정보통신(33.9%), 유통·무역(31.6%), 전기전자(31.1%), 금융(31.0%) 등의 순이었다.

◊ 인맥을 구축하라.

학점이나 토익 성적, 경력 관리 등 정형화된 부분은 여자가 남자보다 우수한 편이지만, 네트워크 관리는 잘못하는 편이다. 어떤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실질적으로 필요한 취업정보 얻는 데에는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선배를 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선후배, 동료 등을 통해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들을 취업나침판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목표를 잡아라

여성들에게 좁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실에 적합한 취업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목표를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10년을 바라보는 안목이다. 신문이나 방송 등을 계속 접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직업을 찾는다. 비전을 높게 잡는다는 것은 최소한 10년을 내다보고 자신의 경력을 쌓아 가급적이면 출산과 육아 문제에 자유로울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 여성의 특성을 살려라

기업들이 여성 채용에 소극적인 이유는 남성에 비해 업무 추진력, 근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꼼꼼함은 강점으로 꼽힌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의 감각과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를 파악,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공사 , 외국계 기업, 벤처기업을 노려라 

공기업, 외국계회사나 벤처기업은 실력위주 관행이 정착되고 있어 성차별이 적은 분야다. 따라서 여성은 공기업 , 외국계 기업이나 벤처기업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실력을 중시하는 기업문화에 맞춰 경력자와 견주어 실력면에서 뒤지지 않는다는 자질을 부각해야 한다. 인사담당자들이 봤을 때 앞날이 유망한 신입사원이 되기 위해 프로 근성을 풍길 수 있는 당당함을 갖추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e비즈니스 트렌드와 접목하라

중장기적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IT업종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기울이는 것이 좋다. 또한 신의 전공을 살리면서 e비즈니스 트렌드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IT관련 직종의 구인광고는 계속되고 있지만 구인업체들이 마땅히 뽑을 사람이 없다는 불만도 많다. 따라서 여성 구직자들은 IT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섬세함과 정교함의 장점을 살려 적극적으로 이 분야의 진출 도 노려볼 만하다.

◊ 취업 트렌드를 읽어라

취업을 위해서는 인력시장의 수요를 알고 있는 것은 기본이다. 취업 흐름을 알아야 인사담당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자신을 상품화할 수 있다. 여성들은 경제기사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 산업전반의 돌아가는 흐름을 알아야 유망한 시험·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 소홀해지기 쉬운 취업 트렌드를 신문, 뉴스 등을 계속 접하면서 변화하는 채용패턴과 채용계획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 비전 있는 직업을 공략하라

자신의 적성을 살리면서 경제의 큰 흐름에 부합하고 비전 있는 직종을 선택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은 기본이다. 따라서 회사를 보고 입사하기보다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떻게 경력을 쌓을지 고민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곳보다는 미래의 틈새시장이나 이색직업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이를 위해 인력 공급이 모자라는 직업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본 뒤 준비하고 노력하면 고용안정과 고수입이란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가령 인문·사회학과 출신이 많은 여성구직자들은 영화 출판기획, 컴퓨터게임시나리오작가, 네이미스트, 구성작가 등 콘텐츠 분야에 진출하는 것도 유리하다.

◊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력서를 작성해라

입사 지원에서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이력서를 준비하는 한편 성실하면서도 은은한 개성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 인터넷, 웹디자인 등 정보통신 분야의 취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멀티미디어 컴퓨터 활용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 이력서로 개성을 표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자신을 상품화하라

자신을 적극적으로 상품화하자. 여성구직자들은 면접볼 때 수줍음 때문에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를 알리는데 미숙하다. 경력직인 여성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형식적인 것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천만의 말씀이다. 경력증명서나 이력서는 어느 회사 어떤 직종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할 뿐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 경력위주로 자기소개서에 담는 것이 유리하다.


[인크루트] 조성란 

출처 : 취업창업지원센터
글쓴이 : 예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