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100일 성공을 위한 8가지 포인트(골드자료)
출처 : You’re In Charge- Now What? The 8 Point Plan by Thomas Neff and James Citrin (Crown Business, 2005)
처음으로 관리자가 되거나 혹은 새로운 관리업무를 맡게 되든 간에, 당신의 생산성( productivity)은 초기100일 동안 스탭들을 연계하는 당신의 능력에 의존한다. 초기 100일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기간은 당신이 리더로서 따를 만한 가치가 있는가 여부를 종업원(부하)들이 결정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관계연결을 했던 간부들 100명 이상을 인터뷰하여 저자들은 8가지의 성공포인트를 개발하였다 :
1. 정보수집 프로세스 개발(Develop an information gathering process).
- 영향을 주려고 노력하기 전에, 새로운 직무, 사람, 프로세스, 교차기능적 관계 등에 대하여 많이 학습하여야 한다.
2. 기대 제시(Aligning expectations).
- 당신이 보고 들었던 현실 그대로를 당신이 기대하였던 것이 곧 당신에 대한 기대라는 것을 의미한다.
- 만일 당신이 훌륭한 경청자(good listener)가 아니고, 팀 빌더(team builder)가 아니라면 이는 어려운 임무일 것이다.
- 그러나 이때가 스탭들의 정보제공(input)이 중요함을 그들에게 보여줄 최선의 시기인 것이다.
3. 혼자서는 아무도 일을 할 수 없다(No one can do it alone).
- 찾아가 대화할 스탭들의 리스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당신이 찾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들에 대한 명확한/적극적인 영향. 훌륭한 코우치, 협력자.
- 회사의 미션을 이해하고 있는 종업원들은 개인의 목표보다 이를 더 중요시 한다.
4. 전략적 의제 만들기(Crafting a strategic agenda).
- 당신의 의제에 최우선순위를 매긴 간단한 리스트를 만들어라.
- 그 이유는? 간단한 리스트는 팀으로 하여금 집중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 “왜 그것이 중요한 주제인가”를 써서 각 우선순위를 만들어라.
5. 문화는 곧 게임과 같다(Culture is the game).
- 경영이 변화할 때면, 종종 일의 방식도 변화한다.
- 종업원들은 그것을 수용 또는 저항할 것이다.
- 새로운 매니저들은 변화를 “명령(command)”하기 보다는 어떻게 종업원들에게 판매/촉진(sell)할 것인가를 배워야 한다.
6. 새로운 보스에 대한 대처(Answering to your new boss).
- 당신의 성과에 대한 보스의 기대는 무엇인가?
- 보스가 원하는 정보의 유형과 언제 원하는 지에 대하여 질문하라.
- 또한 당신의 의사결정 범위(권한범위)를 확인하라.
7.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당신의 말을 듣고있는 사람들과 고객들에게 당신의 메시지를 알게 하라.
- 동료간 커뮤니케이션을 조장하라.
8. 유혹 극복(Resisting temptation).
- 과거의 성공 경험이 새로운 일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 반대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장점을 평가하라.
- 잘못된 싸움(경쟁)을 택하지 말고, 최고의 우선순위에 끝까지 충실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