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쇼핑이면 쇼핑, 취업이면 취업 원하는 분야 정보만 검색해준다

폴미쇼핑 2005. 9. 10. 09:28
쇼핑이면 쇼핑, 취업이면 취업 원하는 분야 정보만 검색해준다
특정 주제 다루는 전문검색엔진 빠르게 성장
인물·교육·여행 등 다양… "수요 크게 늘 것"
우병현기자 penman@chosun.com
입력 : 2005.08.15 18:43 22' / 수정 : 2005.08.15 18:50 49'

세계 인터넷 시장에서 취업·교육·인명·쇼핑 등 특정 분야나 주제를 전문적으로 검색해주는 전문검색엔진(Vertical Search Engine)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전문검색엔진업체들은 세계 검색엔진시장을 평정한 구글(google.com)이 놓치고 있는 틈새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면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미국의 에드콤닷컴(edcomp. com)은 각종 공짜 IT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로 온라인 교육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의 검색창에 ‘MS word’라고 입력하면 워드프로세서를 가르쳐주는 각종 무료 교육 사이트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또 줌인포닷컴(zoominfo .com)과 직스닷컴(ziggs.com)은 산업계 리더들에 관한 인적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주는 전문검색 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다. 인물 정보 수집용 검색로봇이 전 세계 주요 회사 홈페이지를 뒤지면서 중역을 소개하는 웹페이지만을 모아뒀다가 이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인디드닷컴(indeed.com)은 취업전문 검색엔진 사이트를 표방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어떤 직업을 어느 도시에서 원하는지를 조합해서 입력하면 가장 근접한 취업정보를 보여준다.


전문검색엔진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분야는 쇼핑전문 검색엔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쇼핑 가이드와 가격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검색엔진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

미국 실리콘 밸리에 기반을 둔 비컴닷컴(become.com)은 수천만건에 이르는 정보 중에서 쇼핑가이드 정보만을 골라서 모아뒀다가 이용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TV’를 입력하면 방송국 프로그램이나 연예 오락 정보를 빼고, 각 전자회사 TV제품 리뷰나 쇼핑안내 정보만을 화면에 보여준다. 이밖에 핀포인트쇼핑닷컴(pinpointshopp ing.com) 페어체이스닷컴(farec hase.com) 등이 쇼핑 전문 검색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다.

전문검색엔진 시장이 최근 들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은 정보량의 폭증에 범용 검색엔진이 미처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매일 지구촌 곳곳에서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쏟아지기 때문에 아무리 우수한 검색엔진이라도 모든 정보를 찾아 줄 수 없는 것이다.

전문검색엔진의 주요 수익모델은 키워드 유료 광고(Paid Search). 오버추어, 구글, 네이버 등 국내외 인터넷 선두 업체들이 개척한 이 모델은 기업이 돈을 내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킴으로써 광고효과를 배가시키는 것이다.

비컴닷컴 마이클 양 대표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주는 것보다 필요없는 정보를 골라내는 것이 기술적으로 더 어려운 분야”라면서 “인터넷의 대중화와 더불어 전문검색엔진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